CONTACT

고객센터

저작권보호정책

저작권 보호정책의 목적

본 정책의 목적은 ‘천마총발굴50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정보 출처를 밝히지 않고 무단 사용, 변조, 상업적인 용도 등으로 이용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저작권 보호 및 정책

‘천마총발굴50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보호받는 저작물로 무단으로 복제, 배포할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며(저작권법 제136조(벌칙)) 위 사항을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용자는 허가되지 않은 자료를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관련 법규와 공공저작물 이용 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특히 ‘천마총발굴50년’ 홈페이지에서 개방 중인 자료 중 천마총발굴50년이 저작권 전부를 소유하지 아니한 자료(다른 저작권과 저작재산권을 공유한 자료, 저작물 이용허락만 받은 자료 등)가 함께 게시되어 있습니다. 위 경우에는 제3자의 권리가 포함되어 있는 자료들로 저작물 이용에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 열람 외에 무단 변경, 복제ㆍ배포, 개작 등의 이용은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관련법에 의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 이용 내역

홈페이지에 사용된 이미지 중 일부는 ’천마총발굴50년‘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천마총_목곽내부’(작성자: 천마총발굴50년 홈페이지 담당자)'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공저작물의 4가지 유형은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누리 사이트 (https://www.kogl.or.kr/info/license.do)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저작물 4가지 유형
  • 제1유형 : 출저표시
    1. - 출처표시
    2.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3.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1. - 출처표시
    2. - 비상업적 이용가능
    3.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1. - 출처표시
    2.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3.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1. - 출처표시
    2.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3.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닫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자료실

당뇨병성케톤산증이란?

페이지 정보

  • 등록일 : 24-09-06 14:24
  • 조회수 : 21회

본문

정의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급성 합병증으로, 고혈당, 대사산증, 케톤체 증가 등 3가지의 임상 조건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인슐린의 부족에 의해 발생하므로 환자의 2/3은 제 1형 당뇨병이지만, 나머지 1/3은 제 2형 당뇨병에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와 같이 인슐린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발생으로 제 1형 당뇨병을 처음 진단받는 경우도 있다.

 

원인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췌장 베타세포에서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여 발생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감염이고, 인슐린 치료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 저하나 충분하지 않은 양의 인슐린 투여, 과다한 음주도 대표적인 유발인자이다. 이 외에 급성 췌장염, 급성 심근경색증, 뇌졸중,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티아지드 이뇨제 등 당질 대사에 영향을 주는 약제의 복용 또한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유발할 수 있다.

 

증상

다음, 다뇨 등 고혈당과 관련된 증상은 수일 전부터 발생하지만, 대사산증과 관련된 증상은 급성으로 24시간 이내에 진행한다. 다음, 다뇨, 체중 감소, 쇠약감 등의 증상과 함께 구역,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대사산증이 심해지면서 의식 혼탁, 혼수로 진행한다. 심한 탈수에 의한 빈맥, 혈압 저하, 피부 탄력의 저하가 확인되고 대사산증을 보상하기 위한 빠르고 깊은 호흡이 관찰되며 숨쉴 때 과일향이 난다.


진단/검사

혈당, 동맥혈 가스분석, 혈액과 소변의 케톤체 농도, 신기능, 전해질, 삼투압 농도, 요검사 등을 시행하고 감별진단 및 유발인자의 확인을 위해 감별계산을 포함한 전혈구계산, 심전도, X선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소변, 객담, 혈액의 미생물 동정을 시행한다.

 

치료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치료는 탈수, 고혈당, 전해질 이상을 교정하는 것이며, 동반된 유발인자에 대한 치료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탈수가 동반되어 있으므로, 조직 관류를 유지하고 동반된 대사장애를 교정하기 위해 적절한 수액 보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핵심적인 병태생리는 인슐린의 부족이므로 속효성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정맥 내 투여한다. 저칼륨혈증, 대사산증, 중탄산염 부족 등의 전해질 이상도 동반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교정도 필요하다.

 

경과/합병증

당뇨병성 케톤산증에 의한 사망률은 1% 이하이지만, 개발도상국에서는 30% 까지도 보고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도 노인이나 중증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5% 이상의 사망률을 보인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치료 과정에서 저혈당, 저칼륨혈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드물지만 대뇌부종이 발생하기도 한다.

 

예방방법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슐린 주사를 잘 맞는 것이 중요하다.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는 혈당을 더 자주 측정해야 하고, 만약 혈당이 높다면 식사를 하지 않더라도 초속효성 인슐린을 소량씩 자주 맞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제 1형 당뇨병 환자가 혈당이 250 mg/dL 이상이면서 전신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는 소변에서 케톤이 나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응급 치료가 필요하므로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당뇨병성케톤산증 [Diabetic ketoacidos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