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합병증의 종류
페이지 정보
- 등록일 : 24-08-27 11:08
- 조회수 : 89회
관련링크
본문
만성합병증은 일단 발병되면 치료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료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일단 발병되었다고 하더라도 혈당을 정상으로 조절하여 합병증의 진행속도를 늦추어야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증
관에 다량의 콜레스테롤 증가
고혈압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혈압과 동맥경화는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뇌혈관 경색증
동맥경화로 인한 뇌혈관 경화
신장질환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 발병 후 15년 정도가 되면 콩팥에 손상이 생겨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부정이 발생하고, 더욱 진행되면 콩팥에서 노폐물이 배설되지 않아 만성 신부전이 됩니다. 결국은 요독증에 빠져 혈액투석을 하거나 신장이식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안질환
당뇨병성 망막증
안저정맥의 혈관벽이 약해져서 꽈리처럼 늘어나는 미소 정맥류와 혈관에서 나온 진물, 출혀르 신생혈관의 증식이 망막에 발생해서 생깁니다.
당뇨병성 망막증
카메라 렌즈에 해당되는 수정체에 혼탁이 일어나 뿌옇게 되고, 마침내는 수정체를 적출하고 도수 높은 렌즈로 바꿔 껴야하는 합병증을 말합니다.
피부질환 농피증
피부에 침입한 세균이 화농증을 일으키는 병이며, 항상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습진
체질에서 오기 때문에 전염될 우려는 없습니다.
당뇨병성 가려움증
항문, 음부 등에 많이 나타나며, 피부가 발작적으로 가려워지는 증상입니다.
괴저
외상, 화상, 화농의 악화로 생기게 되며, 나타나는 증상은 염증, 수포, 궤양 등을 일으키며, 열이 나고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구강질환
치조농루가 대표적이며, 증상은 치아주변의 잇몸이 치조골을 침해하여 치아가 흔들려서 빠집니다. 충치가 많은 중년 이후에 걸릴 확률이 많으며 당뇨인은 증세가 대체로 심한 편입니다. 평소에 이닦기와 잇몸 맛사지, 정기적인 치석과 치구 제거도 예방의 한 방법입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 잘 나는 사람은 비타민 C를 충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